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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 관리의 이해 (프로젝트 관리자, Project Management)

* 개요

-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원칙 이해 및 중요성 인식
- 프로젝트 수행단계별 필요핚 관리영역 이해
- 프로젝트 관리 영역별 홗용하는 지원 도구와 기법 습득
- 품질 보증 활동의 필요성 및 프로세스 이해

 

프로젝트 관리
프로젝트 관리

 

1. 프로젝트 관리 이론

 

 프로젝트(Project)란 무엇읶가? 
 고유한(unique) 제품, 서비스 또는 결과물을 창출하기 위해 수행하는 한시적인(temporary) 홗동

 

 프로젝트의 특성

 

 한시성(Temporary) 
 모든 프로젝트는 착수일과 종료일이 정해져 있음을 의미
 프로젝트목표가 달성되었을 때
 프로젝트 목표를 충족할 가능성이 없어서 프로젝트를 종료했을 때
 프로젝트가 더 이상 필요하지 않을 때


 고유성(Unique) 
 모든 프로젝트는 항상 새롭고 처음 하는 업무라는 의미
 유사한 프로젝트를 반복하여 수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엄밀히 따지면 다른 설계, 다른 환경 등
고유한 특성을 지님
 
 점진적 구체화(Progressive Elaboration) 
 모든 프로젝트는 초기의 개략적인 범위정의에서 시작하여 점차 구체화하여 구현한다는 의미
 단계적 발전과 일정한 증가를 유지하면서 지속되는 것을 의미

 

 

 프로젝트(Project)의 예
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
 조직의 구조, 직원 혹은 유형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조성
 새로욲 운송 수단의 설계
 새로운 또는 수정된 정보 시스템의 개발 또는 획득
 건물이나 설비의 건설
 개발도상국에서 지역사회를 위해 수도시스템을 건설하는 일
 정치적 관직을 위한 선거운동
 새로운 사업 절차 또는 프로세스의 실행

 

 프로젝트 관리란 무엇인가?
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지식, 기술, 도구, 기법 등을 프로젝트 활동에 적용하는 것


 프로젝트 관리 업무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포함
 요구사항 식별
 명확하고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
 프로젝트가 계획되고 실행됨에 따라 발생하는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, 관심사항, 기대사항의 처리 및 해결
 범위, 품질, 일정, 예산, 자원, RISK 등 요구사항 충족에 있어 다양한 프로젝트의 제약사항들 사이에서의 균형유지


Management by Projects
 운영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핚 조직적인 접근방법

 

 프로젝트 관리의 특징
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지식, 기술, 도구, 기법 등을 프로젝트 활동에 적용하는 것
 프로젝트 발주자의 필요와 기대를 충족 또는 초과하기 위해서는 범위, 시간, 비용 및 품질들의 경쟁적 요구 사이의 균형이 필요
 서로 상이한 요구와 기대를 가지는 이해관계자 사이의 경쟁적 요구의 균형 필요
 식별된 요구사항(필요)과 식별되지 않은 요구사항(기대) 충족 필요

 

 

 포트폴리오
 전략적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, 기타 관련 작업의 모음


 포트폴리오 관리
 특정한 전략적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포트폴리오를 중앙에서 관리하는 것을 의미
 프로젝트, 프로그램, 기타 관련 작업의 식별, 우선순위 지정, 승인, 관리 및 통제
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검토하여 자원할당의 우선숚위를 결정하고 포트폴리오의 관리가 조직의 전략과 일치하며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주력
 조직 젂체 차원에서 프로젝트와 프로그램을 최적으로 통합관리 하는 것

 

 

 프로그램
 개별적으로 관리한 경우 확보할 수 없는 혜택과 통제를 얻기 위해 통합적인 방법으로 관리되는 관련 프로젝트들의 그룹으로 정의
 프로그램은 항상 다수의 프로젝트를 포함하고 있다


 프로그램 관리
 프로그램의 전략적 목표와 혜택을 달성하기 위해 중앙에서 조정된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관리하는 것
 여러 개의 프로젝트를 통합하여 관리하는 것
 프로그램 관리는 프로젝트 상호 의존성에 중점을 둠
 시스템 내에서 여러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 제약사항 또는 충돌사항 해결
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 목표와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  전략적 방향 조율
 공유된 거버넌스 구조 내에서 이슈 해결 및 변경관리

 

 프로젝트관리오피스(PMO : Project Management Office) 
 해당 영역의 프로젝트를 조정된 중앙 통제 방식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다양한 책임을 배정받은 조직 부서나 주체
 PMO가 관리하는 모든 프로젝트 절반에 걸친 공유자원 관리
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의 수립, 모범적 실무관행, 표준 식별 및 개발
 지도, 편달, 교육 및 감독
 프로젝트의 모니터링, 감사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 표준정책, 절차 및 템플릿 준수 여부 감시
 프로젝트 정책, 절차, 템플릿 및 기타 공유 문서(조직 프로세스 자산)의 개발 및 관리
 프로젝트 간 정보 교환 조정
 프로젝트 관리자의 양성, 평가, 선정
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컨설팅 및 멘토링
 프로젝트 포트폴리오의 적합성 검토